ETF 란 무엇일까? (ETF 뜻, 장단점, 종류 등 총정리)

ETF 란 무엇인가요? 이제 막 주식을 시작한 주린이 분들이 많이 하는 질문 중의 하나입니다. 최근 주식 투자의 대안으로 ETF가 떠오르고 있는데요. ETF 뜻과 장단점, 종류 투자 방법 등을 총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ETF 란 무엇일까?

(1) 상장지수펀드

ETF는 영어로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입니다. 해석하자면 교환  거래가 가능한 펀드입니다. 우리나라말로는 상장지수펀드라고 하는데요. 주식처럼 거래소에 상장되어 사고 팔수 있는 펀드라는 의미로 쓰입니다.

(2) 일반 펀드와의 차이점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펀드(Fund)는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가입해야 합니다. 펀드에 가입하면 펀드 매니저가 관리하고 펀드 수수료를 받죠. 나중에 펀드를 해지하면 그동안의 수익이나 손실을 반영하여 돈을 환급 받게 됩니다.

ETF 란 무엇일까

ETF와 일반 펀드의 가장 큰 차이점거래 방식입니다. 일반 펀드는 계약서에 싸인하고 가입 및 해지하는 과정이 필요하지만, ETF는 마치 주식처럼 실시간으로 사고 팔수 있습니다.

2. ETF 장단점

(1) 장점

ETF는 1993년도에 처음 출시되어 역시가 아주 길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점차 개인 투자자의 투자 성과가 입증되면서 널리 알려지게 되었는데요. ETF의 장점은 개별 주식 투자보다 안정적이고, 일반 펀드보다 거래가 쉽다는 것입니다.

또한 ETF는 일반 펀드처럼 여러 주식을 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 S&P 500 ETF라면 S&P 500에 있는 모든 기업에 투자하는 효과를 얻게 됩니다.

(2) 단점

ETF가 좋은 투자 방법이라고는 하지만 전혀 손실 위험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 주식처럼 사고 팔 수 있기 때문에 하락장에 공포를 느끼고 매도해서 손실을 볼 수도 있습니다. 스스로 매도를 자제하지 못하는 투자자라면 자신의 손을 묶는 다른 수단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3. ETF 종류

(1) 패시브 ETF

패시브 ETF란 주로 지수를 그대로 따라가는 ETF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S&P 500 지수나 코스피 지수에 따라서 수익률이 똑같이 움직이는 ETF들이 있습니다. 이런 ETF는 따로 펀드 매니저가 관리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운용보수가 저렴한 편입니다.

(2) 액티브 ETF

액티브 ETF는 다양한 투자 전략이 가미된 ETF입니다. 예를 들어 ARK에서 운영하는 ETF처럼 미래 산업을 주도하는 스타트업에 집중 투자하는 ETF 등이 있습니다. 이런 ETF는 펀드 매니저가 적극적으로 포트폴리오를 바꾸기 때문에 운용보수가 비싼 편입니다. 대신 성과가 좋은 경우 더 높은 수익률을 거둘 수도 있습니다.

4. ETF 투자 방법

(1) 효율적 투자

패시브 ETF의 경우에는 시장에 맡기는 것이고, 액티브 ETF는 펀드 매니저에게 나의 돈을 맡기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생업이 있는 개인 투자자들은 직접 개별 주식을 분석하고, 시장을 파악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유리합니다. 대신 일반 펀드보다 저렴한 수수료와 실시간 환금성을 확보하여 효율적으로 투자하는 방법이 바로 ETF 투자 방법인 것이죠.

(2) 자산 배분 투자

ETF는 여러 주식을 한 바구니에 담고 있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어느 한 기업이 갑자기 망해서 내 주식이 휴지 조각이 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주식 뿐만 아니라 채권, 원자재, 금 심지어 비트코인 ETF 처럼 다양한 자산을 주식처럼 쉽게 매매할 수 있습니다.

이런 ETF의 특징을 이용하여 자산 배분 투자를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 주식만 100% 가지고 있던 분들은 경제 위기가 닥쳤을 때 큰 손해를 봤는데요. 상관관계가 낮은 다양한 자산에 투자함으로써 이런 위험을 상쇄시킬 수 있습니다.

(3) 구체적인 투자 방법

ETF 투자 방법은 주식 투자와 거의 동일합니다. 따라서 증권사에 계좌를 개설하고 HTS 또는 MTS에서 구입하고자 하는 ETF를 검색하면 됩니다. 참고로 ETF도 주식처럼 배당을 주는데요. 이를 분배금이라고 합니다. 분배금은 가지고 있는 ETF 지분에 따라서 일정 기간(월별, 분기, 반기, 연말 등)에 지급됩니다.

5. 마무리

이상 ETF가 무엇인지 그리고 ETF의 장단점과 종류 그리고 투자 방법에 대해서 총정리해봤습니다. 처음 주식을 시작하는 개인 투자자라면 개별 주식보다 ETF 투자를 먼저 해보시라고 권장합니다. 그 이유는 시장 전체에 투자하면서 안정적으로 주식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인데요. 주린이라면 먼저 미국 S&P 500과 코스피 ETF 투자를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가로 읽어볼만한 글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