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어디서? (시기, 발급 거부 시)

원천징수영수증은 연말정산, 은행 계좌 개설 및 대출 신청, 각종 행정 업무 시 필요합니다. 원천징수영수증은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등으로 불리기도 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과 시기 그리고 발급 거부 시 대처 방안 등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1.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시기

(1) 원천징수영수증이란?

원천징수는 소득자(근로자)가 직접 세금을 내지 않고, 원천징수의무자(사업자)가 소득에서 일부 세금을 떼어 납부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원천징수의무자는 원천징수 기록이 담긴 문서를 발급해야하는데요. 이를 원천징수영수증(또는 지급명세서)이라고 합니다.

(2)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기간

연말정산을 위해 전 직장 원천징수영수증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홈택스에서는 연말정산이 종료된 후 (2월말 또는 3월 10일) 자료 구축을 시작하기 때문에 대략 5월 초에나 전 직장에서 발급한 원천징수영수증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전 5년까지 조회 가능, 홈택스 상담사례 참고)

만약 홈택스에 올라올 때까지 기다릴 수 없다면 이전에 근무하던 직장의 HR이나 회계부서에 직접 연락하여 받아야 합니다. 그런데 가끔 바쁘다는 핑계로 발급해주지 않거나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자체를 거부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아래 단락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거부 시

(1) 발급 거부 사유

연말정산할 때 이전 직장 원천징수영수증을 포함해야 하는데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해주지 않으면 곤란하죠.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을 거부하는 이유는 원천징수를 하고 세금을 내지 않았거나, 아니면 회계 담당자가 바쁘거나 잘 몰라서 그런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2) 대처 방법

소득세법 143조에 따르면 회사는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해야할 의무가 있습니다. 만약 회사가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하지 않는다면 관할 세무서에 오프라인으로 방문하여 원천징수영수증을 요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의무

만약 회사가 원천징수를 하고도 세무서에 세금 납부를 하지 않았다면 이는 탈세이기 때문에 세무서 신고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회사가 정상적으로 세금을 납부하였음에도 원천징수영수증을 주지 않고, 직접 세무서에 방문하기도 귀찮다면, 그냥 5월까지 기다린 후 홈택스를 통해 종합소득세로 처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3.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어디서?

(1) 국세청 홈택스

국세청 홈택스에서 원천징수영수증을 조회하고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홈택스에서 조회하려면 앞서 얘기했듯이 5월 초까지는 기다려야 하는데요. 그전에 원천징수영수증이 필요하다면 직접 원천징수를 한 곳에 가서 요청하거나 관할 세무서에서 받아야 합니다.

4.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홈택스)

(1)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조회

회사에 다니는 분들은 원천징수영수증을 받으려면 대부분 근로소득 지급명세서를 조회하면 됩니다. 홈택스에 접속해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상단 메뉴에 조회/발급에 마우스를 올리면 전체 메뉴가 나오는데요. 여기서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조회를 클릭하면 됩니다.

홈택스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메뉴

(2) 연말정산 지급명세서 메뉴

만약 홈택스 계정이 있다면 My 홈택스 > 연말정산/지급명세서 메뉴에서도 원천징수영수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메뉴로 들어가면 지난 기간동안 전직장 등에서 발급한 원천징수영수증 목록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원하는 원천징수영수증(=지급명세서)을 클릭하여 프린트하면 됩니다.

홈택스 나의 메뉴

원천징수영수증 리스트

5. 마무리

이상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과 기간 그리고 전직장에서 발급 거부 시 대처방법 등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은 연말정산 뿐만 아니라 대출을 받거나 통장 개설 및 휴면계좌 복구, 각종 행정서류 제출 등을 위해 필요한데요. 아무쪼록 이번 글에 원천징수영수증 받으실 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추가로 읽어볼만한 글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