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가 되는 방법 3가지 (+부자의 기준, 행복의 기준)

누구나 부자가 되고 싶어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리나라 부자의 기준을 알아보고, 부자가 되는 방법 3가지를 살펴볼까 합니다. 아울러 인생의 목표가 무엇인지 고민해보고, 행복의 기준과 부와의 관계에 대해서도 살펴봤습니다.

1. 부자의 기준

(1) 부자란 무엇인가?

부자란 상대적인 개념입니다. 우리는 과거 60~70년대 사람들보다 대부분 잘 살지만 스스로 부자라고 생각하지 않죠. 이처럼 부자는 절대적인 금액이 있어야 되는 것이 아니라 남보다 많이 가져야 될 수 있는 것입니다.

(2) 한국 부자 기준

그래서 경제가 성장할수록 부자 기준은 높아지고 있습니다. KB금융과 하나금융연구소에서는 매년 한국 부자 보고서를 발표 하는데요. (우리나라 부자기준 참고) 이 보고서에 따르면 부자의 기준이 꾸준히 올라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부자의 기준 (부자가 되는 방법)

참고로 KB금융 부자보고서에 따르면 금융자산 10억 (주거용 부동산 제외)을 가지고 있으면 부자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반면, 부자가 생각하는 부자의 기준은 총 자산 100억원이라는 집계도 있죠. 전반적인 기준을 고려해보면 자산규모 50억 이상이면 대체로 부자로 여겨지게 됩니다.

2. 자본주의에서 부자가 되는 방법

(1)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자본주의 사회에서 통용되는 진리 가 바로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그리고 로우 리스크 로우 리턴입니다. 즉, 위험을 감수한 만큼 돌아오는 보상이 큰 것이죠. 예를 들어, 안전한 은행 예금에 돈을 넣어두면 돈을 잃을 가능성이 거의 없지만, 이자율은 연 1~2%로 보상이 적죠. 반면, 사업이나 투자는 돈을 잃을 위험이 있지만, 그만큼 보상도 큽니다.

(2) 합법적인 방법

부자가 되려면 다른 사람보다 많이 가져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럴려면 애초에 금수저로 태어나거나 범죄를 저질러서 부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대부분 금수저로 태어나지 못했고, 범죄도 저지르면 안되죠. 그러면 더 자본주의 사회에서 더 많이 벌 수 있는 합법적인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부자가 될 수 있을까?

합법적으로 부자가 되는 방법 3가지는 바로 사업, 부동산 투자, 주식 투자입니다. KB 한국 부자보고서에서도 살펴볼 수 있듯이, 대부분 부자는 사업으로 가장 많은 부를 이루었고, 두 번째로 부동산 투자, 마지막으로 주식 투자(=금융 투자)였습니다. 근로 소득으로 부자가 된 사람이 가장 적죠. 현대 자본주의에서는 근로 소득처럼 안전하게(잃을 것이 별로 없는) 돈 버는 방법으로는 큰 부자가 되기 어렵습니다.

3. 부자가 되는 방법 2가지

(1) 사업

사업은 부자가 되는 방법 중 가장 리스크가 큰 방법입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재산으로 사업을 해서 50억 이상 모으라면 아무나 쉽게 못하죠. 사업 아이템도 있어야 하고, 사업체 운영과 여러가지 법적 문제 등등 해결해야 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게다가 대출이나 고정비용이 크다면 자칫 사업 실패로 인해 패가 망신할 수도 있습니다.

(2) 부동산 투자

부동산 투자는 우리나라에서 특별하게 통하는 부자가 되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선진국에서는 부동산으로 큰 돈을 벌기가 어렵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어, 1~2억 하던 집이 갑자기 20~30억이 되는 현상은 더이상 보기 어렵죠. 그런데 이는 현재 저출산 인구 감소를 겪고 있는 우리나라도 비슷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3) 주식 투자

마지막으로 부자가 되는 방법은 주식 투자입니다. 주식은 사업주가 소유권을 잘게 나눠서 돈을 모으고, 사업의 리스크를 나누기 위해 발행하는 증서입니다. 따라서 주식 투자는 직접 사업하는 것보다 리스크를 덜 지는 대신 수익도 덜 받는 방법이죠. 본질적으로 사업과 유사하지만 사업보다 리스크와 리턴을 더 낮춘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현명하게 부자가 되는 방법

(1) 사업은 어렵고..

앞서 부자가 되는 방법 3가지를 살펴봤습니다. 이중에서 부자가 되는 첫 번째 방법은 사업이지만, 대부분 사람들이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반면, 부동산이나 주식 투자는 쉽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죠. 그래서 부동산이나 주식에 과도한 레버리지를 쓰거나 몰방 투자(이른 바 영끌 대출 또는 빚투)를 하기도 합니다.

(2) 잘못된 투자 방법

영끌이나 빚투는 근본적으로 리스크를 사업 수준으로 올리게 됩니다. 특히 주식 투자를 하면서 과도한 리스크를 지는 것은 사업주보다 적은 강점(ex. 내부 정보 및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면서, 리스크만 올리는 잘못된 방법이죠. 부동산 영끌 투자 역시 리스크 수준이 사업의 범주로 넘어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고로 투자란 사업주보다 적은 혜택을 받지만, 직접 사업을 하는 것보다 적은 노력과 낮은 리스크를 지는 것이 핵심입니다. 만약 높은 수익을 위해 리스크를 높이고 싶다면 차라리 직접 사업을 하는 것이 성공 확률이 더 높습니다. 적어도 자기 사업이라면 일부러 망하게 놔두지는 않을테니까요.

(3) 행복의 기준

부자가 되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면 행복해지는 방법에 대해서도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인생의 목표는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라 행복해지는 것이기 때문이죠. 행복의 기준은 부자의 기준과 다릅니다.

부와 행복의 관계

여러 해외 논문에 따르면  평균 소득 후로 돈이 주는 행복도 증가율이 점차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들이 많이 있는데요. (ex. 퍼듀 대학 연구 등) 위의 행복도 그래프를 보면 재산이 많아질수록 추가로 얻는 행복은 점차 줄어든다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행복을 위해서 어느정도 돈이 있어야 하지만, 일정 수준을 넘으면 돈이 아무리 많아도 행복해지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 행복하게 부자 되기

부자가 되려면 리스크를 감수하고 사업이나 투자를 하면 됩니다. 그런데 위 그래프에서 보듯이 재산이 중간 정도에 있는 사람재산을 잃으면 행복도가 크게 감소합니다. 즉, 아직 부자가 되지 않은 사람에게는 재산을 잃지 않는 것이 재산을 불리는 것보다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행복하게 부자가 되려면 적당한 리스크 관리가 수반되어야 합니다.

5. 마무리

이상 부자가 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떻게 하면 행복하게 부자가 될 수 있을지 살펴봤습니다. 누구나 부자가 되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조급한 마음에 과도한 리스크를 지면 불행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행복은 리스크를 관리하고 조금씩 전진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것임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