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물 ETF 선물 ETF 차이 정리 (알고 투자합시다)

투자를 할 때는 내가 어떤 상품에 투자하는지 제대로 알고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현물과 선물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고, “현물 ETF 선물 ETF 차이“를 정리해봤는데요. 추가로 얼마 전 출시된 비트코인 선물 ETF도 같이 살펴봤습니다.

1. 선물 거래의 개념

(1) 선물 거래의 개념

선물 거래(Futures)란 지금 돈을 지불하고 미래 시점(만기일)에 물건(기초자산)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선물 시장에서는 실제 물건이 아니라 언제 어떤 물건을 얼마나 받는다 라는 계약(contract) 그 자체가 거래되는데요. 주로 원유나 곡물 같이 당장 실제 물건이 거래되기 어려운 경우에 선물 거래가 이뤄집니다.

(2) 현물 거래의 개념

반대로 현물 거래는 돈을 지금 지불하고 물건(기초자산)도 지금 동시에 받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현물 시장에서는 실제 물건이나 소유권이 즉시 이동됩니다. 참고로 현물이나 선물 거래와 달리 물건을 먼저 받고 돈을 나중에 주는 것신용 거래라고 합니다.

현물, 선물, 신용 차이

2. 현물 ETF 선물 ETF 차이

(1) ETF 작동원리

ETF는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로 우리말로는 상장지수펀드라고 합니다. 상장지수펀드란 지수(index)를 추종하는 펀드를 말하며, 주식처럼 매수 또는 매도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TF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 참고)

(2) 현물 ETF vs 선물 ETF

현물 ETF에 투자금이 들어오면 기초자산(ex. 주식 등)을 구입하여 보유하게 됩니다. 그러다가 투자자가 투자금을 회수하려고 하면 기초자산을 팔고 현금을 돌려주게 되죠. 반면, 선물 ETF는 투자금이 들어오면 기초자산(ex. 원유) 대신 선물(ex. 원유 선물 계약)을 구입하여 보유합니다.

현물 ETF 선물 ETF 차이 비교

(3) 롤오버 (Rollover)

선물 ETF에서 구입한 선물 계약은 실제로 물건을 인도 받을 것이 아니라면 만기 전에 매도해야 합니다. 만약 만기까지 계약을 가지고 있으며, 실제로 기초자산(ex. 원유, 곡물 등)을 인도 받게 되기 때문이죠. 따라서 대부분 선물 ETF는 만기가 오기 전에 기존 계약을 팔고 새로운 계약을 매수하는 롤오버(Rollover)라는 것을 실행합니다.

3. 선물 ETF 투자 시 주의사항

(1) 콘탱고 vs 백워데이션 개념

콘탱고(contango)란 현물 가격보다 선물 가격이 높은 상황입니다. 즉, 기초자산의 가격이 시간이 갈수록 비싸질 것을 예상하는 경우을 말합니다. 반대로 백워데이션(backwardation)이란 현물 가격보다 선물가격이 낮은 상황이며, 기초자산 가격이 시간이 갈수록 낮아질 것을 예상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2) 롤오버 비용의 개념

일반적으로 주식이나 원유 같은 기초자산 가격은 시간이 갈수록 오를 것으로 예상하죠. 즉, 현물보다 미래 시점의 선물 가격이 더 비싼 콘탱고(contango)인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콘탱고에서는 현재 가격보다 미래 가격이 더 비싸기 때문에 롤오버를 할 때 손해를 보게 됩니다. 이를 롤오버 비용이라고 합니다.

롤오버 효과

시장 상황이 급변하거나 미래에 대한 전망이 어두울 때는 백워데이션 상태가 되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백워데이션에서는 롤오버를 하면 수익을 얻기도 합니다.

(3) 롤오버 효과 고려 필요

따라서 선물 ETF에 투자할 때는 해당 기초자산에 대한 선물 시장 상태가 콘탱고인지 백워데이션인지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콘탱고 상태에서 선물 ETF에 투자하는 경우 현물 지수에 투자하는 것보다 수익률이 낮을 수 있기 때문이죠. 참고로 선물 ETF 가격과 지표 가격과의 차이를 괴리율(disparate ration)라고도 합니다.

3. 비트코인 현물 ETF 선물 ETF

(1) 비트코인 ETF 출시 (BITO)

2021년 10월 19일에 BITO라는 비트코인 ETF가 출시되었습니다. 이 비트코인 ETF는 선물 ETF 인데요. 즉, BITO는 비트코인 가격을 추종하기 위해 비트코인 선물을 매매합니다.

(2) 비트코인 현물 ETF와 선물 ETF 차이

비트코인 현물 ETF는 투자금이 들어왔을 때 실제 비트코인을 구입하여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반면, 비트코인 선물 ETF는 미국 시카고 거래소(CME)에 있는 비트코인 선물 시장에서 비트코인 선물을 구입합니다. 이처럼 선물 ETF는 실제 비트코인을 거래하지 않기 때문에 BITO 출시를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도 있습니다.

5. 마무리

이상 현물 ETF 선물 ETF 차이 관련해서 내용을 다뤄봤습니다. 선물(Futures)는 일상 생활에서 흔히 접하기 어렵기 때문에 직관적으로 개념이 와닿지 않는데요. 현재 돈을 주고 나중에 계약된 물건을 받는다라는 점을 기억하시고, 실제 물건을 받지 않기 위해서 선물 ETF는 롤오버(Rollover)라는 것을 한다라고 알아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추가로 읽어볼만한 글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