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이란 무엇인가? (뜻, 원리, 특징, 싼 이유 정리)

핸드폰 요금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알뜰폰입니다. 이미 우리나라에서 알뜰폰이 사용된지 10년 이상되었는데요. 알뜰폰이란 무엇인가 그 뜻을 알아보고 알뜰폰 사업의 원리와 특징 그리고 가격이 싼 이유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1. 알뜰폰 뜻

(1) 한국의 알뜰폰

알뜰폰은 저렴한 핸드폰 요금제를 뜻합니다. 살림을 잘 한다는 순우리말인 “알뜰”에 전화기 “폰(Phone)”을 붙여서 만들어진 용어인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이동통신 재판매 서비스 회사를 지칭하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2) 미국의 알뜰폰

미국에서는 영어로 “cheap phone plans”라는 용어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싼 핸드폰 요금제라는 것이죠. 미국에도 한국의 알뜰폰 회사처럼 다양한 알뜰폰 회사가 있습니다. (아래 글 참고)

2. 알뜰폰 원리

(1) 알뜰폰 사업자

알뜰폰 사업은 전 세계적으로 1990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알뜰폰 사업은 MNO라 불리는 통신사(SKT, KT, LGU+)와 MVNO로 불리는 알뜰폰 사업자(헬로모바일, 프리티 등)가 협약하여 진행되는데요. MNO는 영어로 Mobile Network Operator(이동 통신망 사업자)의 약자이며, MVNO는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가상 이동 통신망 사업자)의 약자입니다.

알뜰폰 원리

(2) 알뜰폰 사업의 원리

MNO 회사들은 직접 네트워크 망과 기지국을 깔고 이동 통신 서비스를 합니다. 그리고 네트워크 망의 일부를 알뜰폰 사업자(MVNO)에게 임대해주는데요. 이렇게 임대해주는 이유는 MNO 회사 입장에서 수지타산이 맞기 때문입니다. 전국에 있는 모든 핸드폰 대리점을 직접 운영하지 않는 것과 비슷한 원리인 것이죠.

3. 알뜰폰 싼 이유

알뜰폰 회사는 통신망을 증설하거나 유지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서비스 운영 비용이 굉장히 저렴합니다. 그래서 핸드폰 이용 고객에게 싼 가격에 이동 통신 서비스를 할 수 있는 것이죠. 또한 SKT, KT, LGU+와 같은 MNO와 동일한 통신망을 사용하기 때문에 통화 품질이나 데이터 속도에도 큰 차이는 없습니다.

4. 알뜰폰 특징

(1) 저렴한 가격

앞서 얘기했듯이 알뜰폰은 주요 통신사(ex. SKT, KT, LGU+) 보다 가격이 싸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보통 주요 통신사 핸드폰 요금제가 알뜰폰 요금제보다 1.5~2배 정도 비싼 편입니다.

(2) 쓰던 번호 그대로 사용 가능

번호 이동으로 알뜰폰에 가입 신청을 하면 쓰던 번호 그대로 알뜰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알뜰폰 요금제 가입할 때 신규 가입으로 하면 새로운 핸드폰 번호를 만들지만, 번호 이동으로 하면 다른 통신사에서 옮기더라도 기존 번호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는 것이죠.

(3) 가지고 있던 핸드폰으로 가입 가능

자급제 핸드폰이나 공기계도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요 통신사를 통해 구입한 핸드폰도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한 가지 주의할 점은 통신사에서 유심에 락(lock)을 걸었는지 확인해야한다는 것입니다. 보통 약정 기간이 끝나면 유심락을 풀어주는데요. 이 부분은 통신사를 통해서 확인해봐야 합니다.

5. 마무리

지금까지 알뜰폰이란 무엇이며, 어떤 원리로 사업이 운영되는지 그리고 가격이 싼 이유와 특징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기존에 주요 통신사에 쓰던 핸드폰 요금제를 알뜰폰 요금제로 바꾸면 통신비를 크게 절약할 수 있는데요. 통신사를 옮기는 것이 번거롭고 두려워서 실행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통신비 절감을 위해 알뜰폰을 잠깐이라도 사용해보고, 기존 통신사와 비용 및 서비스 품질을 비교해보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읽어볼만한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