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청소기 단점 및 사용 후기 (꼭 사야할까?)

요즘에는 로봇청소기가 집에 하나 쯤은 있어야 하는 가전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저희 집도 1세대 로봇청소기부터 최근 나오는 최신 로봇청소기까지 다양한 제품을 사용했는데요. 여러가지 로봇청소기 단점 및 문제가 보이더라고요. 과연 이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비싼 로봇청소기를 꼭 사야할까요?

1. 로봇청소기 단점 (걸림 문제)

(1) 카펫, 발수건 걸림

로봇청소기 단점 첫 번째는 바로 걸림 문제입니다. 집에 카펫(카페트)이나 발수건을 두고 있으면 로봇청소기가 걸리는 문제가 생기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카펫과 발수건이 있는 곳은 로봇청소기 구역에서 제외시키고 따로 청소하고 있습니다.

로봇청소기 단점 (카페트 걸림)

그런데 최근에는 카펫 인식 센서가 따로 달려 있는 제품(아래 링크 참고)도 나왔더군요. 이런 제품을 쓰면 카펫 위로 로봇청소기가 올라가서 청소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두께 3mm 이하 단모 카펫은 가능하지만, 3mm 이상 장모 카펫은 여전히 안된다고 하네요.

(2) 전선 씹기

로봇청소기 단점 중에 제가 자주 얘기하는 것이 바로 전선 씹기입니다. 저희 집에는 전자제품이 많아서 전선이 조금 복잡하게 바닥에 널려 있는데요. 로봇청소기가 지나갈 때 전선이 씹히기도 하더군요. 그래서 로봇청소기를 들인 후로는 전선 정리를 최대한 깔끔하게 하고 있습니다.

2. 로봇청소기 단점 (먼지통 청소)

(1) 잦은 먼지통 청소

로봇청소기를 쓰면서 가장 번거로웠던 것이 바로 먼지통 청소입니다. 저희 집에서 쓰던 로봇청소기(삼성 제품)는 조금 오래되서 자동으로 먼지통을 비우는 기능이 없었는데요. 청소할 때마다 먼지통을 비우라고 하더군요. 처음에는 그냥 비우면 되지라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귀찮은 일이었습니다.

로봇청소기 단점 (먼지통 비우기)

(2) 클린스테이션 추천

먼지통을 자주 비워주어야 한다는 단점 때문에  저는 클린스테이션이 달린 제품을 추천합니다. 저희 집도 최근에 클린 스테이션이 달린 제품으로 바꿨는데요. 삶의 질이 확실히 달라지는 느낌이더군요. 참고로 클린스테이션(Clean Station)은 오토엠티도크(Auto Empty Dock)라고도 하고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3. 로봇청소기 단점 (소음)

(1) 아기 있는 집 주의

로봇청소기는 주로 제가 회사에 있을 때 예약된 시간에 알아서 청소를 하기 때문에 소음은 거의 느끼기 어려웠습니다. 다만, 클린스테이션을 쓸 때는 다이슨 청소기를 풀파워로 돌리는 듯한 소리가 나서 조금 시끄럽고요. 층간소음도 크게 걱정할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다만, 아기 있는 집이라면 로봇청소기 음성이나 소음 때문에 아기가 자주 깰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2) 저소음 모드

로봇청소기 중에는 저소음 기능이 있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저소음모드를 써도 약간 고무장갑 비비는 것 같은 소리가 나는데요. 이정도는 충분히 무시할 정도의 소음인 것 같고요. 클린스테이션 소음도 먼지통을 비우는 시간을 낮 시간대로 예약하면 크게 문제되지는 않을 것 같네요.

4. 로봇청소기 단점 (낮은 가성비)

(1) 가격대

현재 우리나라에 나와 있는 로봇청소기 가격대는 저렴한 모델의 경우 20만원대에서 최대 100만원대까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가격대가 워낙 넓어서 어떤 로봇청소기를 골라야할지 고민하는 분들이 많죠.

(2) 가성비 문제

가격이 비싸더라도 집 청소를 획기적으로 도와줄 수 있다면 괜찮습니다. 그런데 비싼 돈을 주고도 성능이 나쁘다면 돈 낭비한 셈이 되는 것이죠. 그만큼 로봇청소기는 가성비 문제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저희 집은 로봇청소기를 쓰고 있지만 추가로 다이슨 무선 청소기도 쓰고 있습니다. 그래야 어느정도 만족스러운 청소가 되더라고요. 집안일 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고, 청소 상태에 민감하지 않다면 로봇청소기로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로봇청소기 + 무선청소기 조합을 고려해봐야 하는 것 같습니다.

5. 마무리

이상 로봇청소기 단점 및 사용 후기를 알아봤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로봇청소기 사용을 추천하는 쪽입니다. 하지만 로봇청소기 만으로는 완전한 청소를 기대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무선청소기 조합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또한 가성비가 좋지 않은 제품을 사면 후회할 수 있다는 점도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추가로 읽어볼만한 글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