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청소기 고양이 키우는 집 후기 (털, 토 처리 추천)

요즘에는 로봇청소기를 쓰는 집이 많죠. 저도 주위 친구들이 전부 로봇청소기를 쓰고 있어서 사볼까 했었는데요. 고양이를 여럿 키우고 있다 보니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니었습니다. 그래도 용기를 내서 로봇청소기를 구입했는데요. 저의 로봇청소기 고양이 키우는 집 후기와 함께 몇 가지 팁과 추천 제품 사양을 적어봤습니다.



1. 로봇청소기 고양이 있는 집 괜찮을까?

1. 로봇청소기 장단점

로봇청소기는 장점이 많습니다. 일단, 알아서 청소를 해주니 청소 시간을 아낄 수 있죠. 그리고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서 항상 청결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다만, 장점 외에 단점도 있는데요. 예를 들어 카펫이나 발수건, 전선 물림 등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 참고)

2. 고양이가 있어도 로봇청소기 괜찮을까?

앞서 얘기한 장단점들은 일반적인 로봇청소기의 장단점인데요. 과연 고양이가 있는 집에서 로봇청소기를 사용해도 될지가 저의 가장 큰 화두였습니다. 일단 저희집 고양이는 겁이 많아서 잘 적응할 수 있을지 걱정되었습니다.

로봇청소기 고양이 반응

처음 저희 집 고양이들이 로봇청소기를 봤을 때 엄청난 관심을 보였습니다. 그런데 이틀도 안되서 관심을 끄더군요. 다행히 저희 집 고양이들은 잘 적응했는데요. 고양이마다 성격이 천차만별이라 혹시라도 로봇청소기 들이실 분들은 환불이 편한 제품을 고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2. 로봇청소기 고양이 털 처리

(1) 먼지통 비우기

고양이를 키우면 털, 모래 같은 것들이 바닥에 많이 떨어져 있죠. 그래서 로봇청소기 먼지통이 다른 집보다 훨씬 빨리 차는데요. 먼지통은 찰 때마다 비워줘야 되서 귀찮은 일이더군요. 다만, 요즘에는 충전스테이션에 자동으로 먼지를 비우는 기능(자동 먼지 비움 = Auto-Empty 기능)을 가진 로봇청소기들이 있는데요. 저도 이 기능이 있는 로봇청소기로 바꾸고 삶의 질이 훨씬 좋아진 것 같습니다. (한달에 한 번 정도 비워줌)

(2) 장모종 주의

저희 집 고양이들은 전부 단모종이라 괜찮은데 페르시안 같은 장모종 고양이를 키우는 집이라면 털이 뭉치는 것을 조금 주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장모종 고양이 털이 로봇청소기에 엉킬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할 때 신경써야 하는 것 같더군요.

(3) 엉킴 방지 브러시

저희 집도 가끔 고양이 털과 머리키락이 로봇청소기 브러시에 걸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 때마다 엉킨 털들을 제거해야 되서 번거롭더라고요.이 문제는 엉킴 방지 브러시가 있는 로봇청소기를 사용하면 되는데요. 참고로 지금 제가 사용하고 있는 로봇청소기(로보락 S7 플러스)는 브러시가 실리콘 재질로 되어 있어서 털 엉킴이 확실히 줄었습니다.

3. 로봇청소기 고양이 토 처리

(1) 고양이 토와 배변 문제

고양이를 키워본 분들은 고양이들이 얼마나 자주 토하는지 아실텐데요. 바닥에 토를 하거나 아주 가끔 똥을 싸놓을 때도 있습니다. 이럴 때 로봇청소기가 바닥 청소를 하면.. 여러가지 심란한 일들이 생깁니다.

로봇청소기 고양이 똥 밟은 사태

(2) 예약 청소와 육안 체크

사실 이 부분은 결국 집사의 꼼꼼함이 중요합니다. 저는 항상 예약 청소를 돌리는데요. 로봇청소기가 돌기 전에 반드시 육안으로 바닥을 빠르게 체크합니다. 그리고 될 수 있으면 제가 집에 있을 때 로봇청소기를 돌리는데요. 아무래도 고양이나 강아지 같이 살아 움직이는(?) 반려동물이 있으면 여러가지 돌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죠.

4. 고양이 로봇청소기 후기 및 추천

(1) 지금까지는 대만족

고양이가 있는 집은 집안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죠. 저희 집에는 고양이 털 알러지가 있는 가족이 있어서 특히 더 꼼꼼하게 청소하는데요. 로봇청소기를 구입하고 매주 청소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었습니다.

(2) 고양이 로봇청소기 어떤 제품이 좋을까?

앞에 말했던 내용들을 종합해보면, 일단 고양이 있는 집은 자동 먼지 비움(=오토 앰티) 기능이 있는 로봇청소기를 추천합니다. 또한 털이 자주 엉키기 때문에 엉킴 방지도 필수인 것 같고요. 이런 조건을 만족하는 로봇청소기 가격대는 대략 80~100만원대인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비싸서 저도 처음에는 망설였는데요. 저가 로봇청소기를 사고 후회하는 것보다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제가 사용하는 로봇청소기는 로보락 S7 플러스라는 제품인데요. 오토엠티 + 엉킴 방지 브러시가 있고, 가격대는 쿠팡에서 90만원 정도하더군요. 주변에 고양이 키우는 집이라면 이 로봇청소기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5. 마무리

이상 로봇청소기 고양이 키우는 집 후기를 적어봤습니다. 고양이 털이나 비듬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집안 청소를 깨끗하게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로봇청소기로 주기적으로 고양이 털을 치우주는 것이 큰 도움이 되더군요. 강아지 있는 집도 비슷할 것 같은데요. 로봇청소기 구입할 때 참고하시길 바래요.

추가로 읽어볼만한 글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