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 주식 vs ETF 어떤 투자 방법이 좋을까?

주식을 조금 해보신 분들은 개별 주식 vs ETF 중 어떤 투자 방법이 좋을지 고민을 해보셨을 겁니다. 최근 ETF가 각광을 받으면서 개별 주식 투자에서 ETF로 넘어오는 분들도 많은데요. 과연 어떤 투자가 좋은지 그리고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개별 주식 vs ETF 란?

(1) 개별 주식이란?

먼저 기본 개념을 살짝 정리하고 넘어가도록 하죠. 개별 주식이란 애플, 구글, 삼성 같은 기업의 주식을 말합니다. 개별 주식 투자를 한다는 것은 이런 기업의 주식을 매수 매도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ETF 란?

ETF 란 상장지수펀드를 말합니다. 종류로는 패시브 ETF와 액티브 ETF가 있는데요. 주로 운용보수가 저렴한 패시브 ETF 투자를 하죠. 한 ETF 안에는 여러 기업의 주식이 담겨져 있기 때문에 일종의 묶음 상품 역할을 합니다. (ETF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 참고)

2. 개별 주식 vs ETF 수익률 비교

수익률 측면에서 비교를 해보죠. 시가 총액이 가장 큰 개별 주식인 애플과 가장 대표적인 ETF인 미국 S&P 500 지수 수익률을 비교한 그래프입니다. 이 비교는 하나의 예시에 불과하지만, 전반적으로 개별 주식 투자 수익률이 ETF 수익률보다 높은 편입니다.

개별주식 vs ETF 수익률 비교

반면, 수익률의 등락폭은 개별 주식보다 당연히 ETF가 적은 편입니다. 전문 투자자가 아닌 대부분 일반 투자자들은 수익률 등락이 크면 심리적으로 장기투자를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주식 초보자라면 등락폭이 적으면서도 충분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ETF 투자가 더 어울리는 투자 방법입니다.

3. 개별 주식 vs ETF 투자 방법

(1) 개별 주식 투자

개별 주식 투자는 기본적으로 투자하는 기업에 대한 공부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그 기업의 매출, 시장 점유율, 수익 구조 등을 파악하고 앞으로 얼마나 돈을 많이 벌지, 현재 주가는 기업 가치에 비해 높은지 낮은지 등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기업과 관련한 실시간 뉴스를 파악하여 급격한 등락에 대비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ETF 투자

ETF는 전체적인 시장을 볼 수 있어야 합니다. 향후 미국 경제가 어떻게 될지, 어떤 분야가 유망할지 등을 판단할 수 있으면 됩니다. 따라서 공부 난이도로 따지자면 개별 주식 투자보다 ETF 투자가 쉬운 편입니다. 물론 거시 경제 예측이 더 어렵다고 할 수도 있지만, 전문가와 초보자의 차이가 별로 나지 않는 영역이라는 것이죠.

4. 개별 주식 vs ETF 추천

(1) 초보 투자자

흔히 주린이라고 불리는 초보 투자자 분들은 ETF 투자를 먼저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업 분석과 실시간 팔로워는 생업을 하는 분들에게는 어려운 일입니다. 따라서 전체 시장의 방향을 바라보고 장기 투자할 수 있는 ETF가 안정적으로 투자를 하면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길입니다.

최근 많은 분들이 안정적으로 우상향하는 미국 ETF를 선호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미국 ETF 종류에는 S&P 500과 나스닥, 다우 지수 등을 추종하는 ETF 들이 있습니다. 또한 전기차, 반도체 등 특정 분야를 반영한 ETF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2) 전문 투자자

전문 투자자라면 개별 주식 투자를 통해 수익률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ETF는 장기 투자 및 은퇴 저축 목적으로 운영하고, 본격적인 수익은 개별 주식 투자를 통해서 얻는 전문가들이 많죠. 개별 주식도 우량주를 통해 장기 투자를 할 수 있지만, 지난 역사를 보면 10년 이상 Top을 유지한 기업은 거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글 참고)

5. 마무리

이상 개별 주식 vs ETF 어떤 투자 방법이 좋을지 알아봤습니다. 최근 코로나로 인해 시중에 돈이 많이 풀리면서 모든 자산 가격이 오르고 있습니다. 이런 와중에 투자 없이 돈을 모으기란 어려운 일이죠. 따라서 본인에게 적합한 투자 방법을 꼭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읽어볼만한 글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